자사제품 관련기사,자료

homeHOME > 자료실 > 자사제품 관련기사,자료





 

[코랄컴]미네랄과 코랄컴 2

작성자 창세코퍼레이션 조회3,577회 댓글0건

2장 미네랄 상식

1. 미네랄의 기능

 

인체가 필요로 하는 미네랄 중 90퍼센트는 하루 필요량이 100밀리그램 이상으로 주요 미네랄이라 부른다. 칼슘, 마그네슘, 나트륨, 칼륨, , 염소, 유황의 일곱 가지가 여기에 해당되며, 나머지 10퍼센트는 하루 필요량이 100밀리그램 미만으로 미량 미네랄이라 부른다. , 아연, 망간, , 셀레늄, 크롬, 요소 등의 미량 미네랄은 비록 그 양이 적기는 해도 많은 효소작용은 물론 생명 활동에 필요한 영양소다.

    

미네랄의 주요 기능

- 체내 조직을 만든다

- 효소를 활성화 한다.

- 호르몬을 만든다.

- 체내 pH를 최적의 약알칼리성으로 유지한다.

- 세포의 삼투압 작용을 조정해 세포가 활동하기 쉽게 한다.

- 영양소를 세포까지 보낸다.

체내 조직을 만든다.

뼈는 칼슘과 인, 마그네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뼈에 가장 많이 함유된 미네랄은 칼슘으로 체내 칼슘의 약 95%가 존재한다. 또한 체내 인의 약 85%, 마그네슘의 약 60%도 뼈에 있다. 이러한 미네랄이 뼈의 강도와 밀도에 영향을 주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칼슘과 인은 치아의 재료로서도 아주 중요하다.

한편 적혈구에 함유된 헤모글로빈은 효소와 결합해 전신의 세포에 효소를 운반하는 중요한 작용을 하는데, 이 헤모글로빈의 재료중 하나가 철이다. 그리고 그러한 철을 만드는 성분이 바로 미네랄이다.

 

효소를 활성화한다. 

인체 내에서는 음식물의 소화와 흡수, 배설, 에너지 생산, 조직 복구와 구축, 항산화 작용 등 매우 다양한 화학반응이 일어난다. 그러한 화학반응의 속도를 높이는 기능을 하는 것이 바로 효소다. 예를 들어 음식물로 섭취한 단백질은 위에서 단백 소화효소인 펩신에 의해 대충 소화되고, 이어 소장에서 췌장계 단백 소화효소와 소장계 단백 소화효소 등에 의해 아미노산으로 분해된다. 그리고 그것은 소장의 벽에서 흡수되어 간장으로 보내진다. 물론 여기에서도 각종 효소의 기능으로 각 세포 내에서 이용할 수 있는 형태의 단백질로 합성된다. 이처럼 효소의 기능으로 일어나는 영양소의 변화를대사라고 한다. 인간과 달리 개는 양파를 먹을 수 없는데, 이는 양파의 독소를 분해하는 효소를 체내에서 만들 수 없기 때문이라고 한다.

 

인체를 구성하는 세포 하나하나에는 이러한 효소가 평균 500개 정도 함유되어 있다. 그러한 효소 작용에서 스위치 역할을 하며 효소를 돕는 물질이 보조효소인데, 이것이 바로 비타민과 미네랄이다. 이 비타민과 미네랄은 보조효소의 작용을 마치면 효소에서 떨어져나간다.

비타민 중에서도 보조효소로써 특히 중요한 것은 비타민 B군이며, 미네랄 중에서는 마그네슘과 아연이 매우 중요하다. 마그네슘은 약 300종류의 효소에, 아연은 약 250종류의 효소에 관여하고 있다. 따라서 마그네슘과 아연이 부족하면 약 550종류의 효소 기능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그만큼 생명 활동의 수준이 떨어진다.

03f2dc4ca9344925cca7e0fb16e5fff2_1446105

비타민을 활성화한다.

비타민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널리 알려져 있지만, 사실 비타민도 미네랄이 없으면 그 효력을 발휘할 수 없다. 그 이유는 비타민이 미네랄과 공동으로 일해 효소를 만들거나 효소를 활성화하기 때문이다.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았던 비타민, 미네랄의 저자 R. 민델(R. Mindel) 박사는 저서에서 비타민은 매우 중요하지만 미네랄이 없으면 아무런 기능도 하지 못한다. 미네랄이야말로 영양계의 신데렐라다라고 말했다.

03f2dc4ca9344925cca7e0fb16e5fff2_1446105

호르몬을 만든다.

호르몬은 비타민이나 미네랄과 달리 음식에서 섭취하지 않아도 체내에서 합성할 수 있다. 하지만 호르몬이 단백질과 지방을 재료로 체내에서 합성되려면 비타민과 미네랄이 있어야 한다.

 

체내 pH를 최적의 약알칼리성으로 유지한다.

우리의 몸은 약알칼리성인 pH 7.4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다. 만약 육류처럼 강한 산성식품을 섭취할지라도 알칼리성 미네랄인 칼슘, 마그네슘, 칼륨, 나트륨이 충분하면 인체는 약알칼리성이 유지된다.

 

세포의 삼투압 작용을 조정한다.

세포는 세포막을 통해 외부의 영양분을 받아들이고, 반대로 세포 내부의 불필요한 물질을 밖으로 배출한다. 이런 기능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세포의 침투압 작용인데, 이것을 조절하는 것이 바로 미네랄이다.

 

영양소를 세포까지 운반한다.

체내로 들어온 탄수화물은 포도당으로, 단백질은 아미노산으로, 지방은 지방산으로 분해한다. 이처럼 분해된 영양소가 혈액 등 체액 속에서 안정적으로 이동하려면 이온화한 칼슘, 마그네슘, 칼륨, 나트륨 등의 미네랄과 결합해 전해질로 되어야 한다. 그래야만 영양소가 각 세포까지 도달할 수 있다.

여기서 이온화라는 것은 플러스와 마이너스 전하를 띠도록 한 원소와 분자를 말하며, 전해질은 물에 녹아 양이온과 음이온이 되어 그 수용액에 전기를 이끌어내는 성질을 주는 것을 말한다.

 

2. 신경과 근육, 미네랄의 관계

 

미네랄에는 신경전달물질을 돕거나 근육을 움직이게 하는 기능도 있다. 신경세포의 세포막 내측은 마이너스 전기를 띠고 외측은 플러스 전기를 띤다. 이 상태에서 신경세포가 자극(=정보)을 받으면 신경세포 세포막의 일부가 열려 외측에 모인 플러스 전기를 띤 나트륨 이온이 흘러 들어온다. 그러면 그 부분에서 플러스와 마이너스의 위치가 바뀌게 된다. 이어 옆의 세포막도 전기가 파괴되어 플러스와 마이너스의 위치가 바뀐다. 이러한 현상이 차례차례 일어나면 자극은 전기 신호가 되어 전달된다.

신경세포의 끝에 있는 시냅스까지 전기 신호가 도달하면 신경전달물질이 방출되어 그것이 옆의 신경세포까지 도달한다. 그러면 똑같이 전기의 역전 현상이 일어난다. 이때, 신경전달물질의 방출이 활발해지면 신경세포는 흥분하고 방출이 억제되면 안정된다. 그런데 이러한 관계에서 칼슘은 신경전달물질의 방출을 촉진하고 마그네슘은 그 방출을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 따라서 칼슘과 마그네슘의 균형은 신경작용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근육세포의 외측과 내측도 신경세포처럼 플러스와 마이너스의 전기를 띠고 있다. 근육세포가 자극을 받으면 신경세포의 일부에 전기의 역전이 일어나고 그것이 연속적으로 근육세포의 내측화학반응을 일으켜 근육을 수축시킨다. 이런 반응에도 역시 칼슘과 마그네슘이 크게 관여하며 근육세포 속에 칼슘의 양이 증가하면 근육은 쉽게 수축된다. 만약 칼슘과 마그네슘의 균형이 깨지면 근육이 경련을 일으키거나 오그라드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3. 미네랄의 상호작용

 

세포의 외측에는 보통 칼슘과 나트륨이 많고, 내측에는 마그네슘과 칼륨이 많다. 정상적인 상태에서 칼슘이 세포 외측과 내측에 존재하는 비율은 1만 대 1의 비율이다. 그런데 만약 칼슘이 세포 내측에 증가하면 신경계와 호르몬계, 면역계 효소 등의 작용이 억제되거나 반대로 흥분되어 세포에 이상을 초래하게 된다. 이런 사태를 방어하기 위해 세포 내에 증가한 칼슘을 외측으로 돌아가게 하는 것이 마그네슘이다.

이처럼 칼슘과 마그네슘은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이 경우 이상적인 균형 비율은 2~3 1이다. 만약 칼슘이 부족하다고 해서 일시적으로 다량 섭취를 하면 마그네슘과의 균형이 깨지고 만다. , 상대적으로 마그네슘 부족에 이르는 것이다.

영양소의 이러한 관계 때문에 우리의 식탁에 가공식품이 늘어나는 것은 문제를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 가공식품은 가공 과정에서 칼륨이 줄어들고 나트륨은 증가하기 때문이다. 세포 내에 나트륨이 증가하고 칼륨이 줄어들면 세포가 부어올라 신경을 흥분시키거나 고혈압을 일으킨다. 이렇게 세포 내에 지나치게 증가한 나트륨을 세포 밖으로 보내 정상상태로 되돌아가게 하는 것이 마그네슘이다.

 

미네랄은 과잉되어도 혹은 결핍되어도 건강 장해를 일으키므로 적정량의 범위를 지켜야한다. 미네랄은 기능 면에서 서로 각가의 기능을 돕는 길항작용 및 보완작용을 한다. 이에 따라 미네랄은 상호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비율을 고려해 복합적, 종합적으로 섭취해야 한다. 물론 그 비율을 인공적으로 조절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03f2dc4ca9344925cca7e0fb16e5fff2_1446105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